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휴수당 계산방법

by 박미림 2023. 9. 6.
반응형

주휴수당이란 일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채운 근로자에게 주는 수당입니다. 근로 기준법을 살펴보면 사용자(사업장)는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지급하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생들도 조건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1)일주일 근로시간 15시간 이상

2) 소정 근로일 개근한 자

주휴수당 지급조건:일주일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입니다. 일주일 동안 15시간 일을 해야 합니다.

소정근로 일을 모두 개근한사람입니다.소정근로 일은 사업장과 약속한 근무 날짜입니다.

 

결근하지않고 개근한 근로자만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근했다면 지급해야 하는 의무는 사라집니다.

 

 

 

15시간과 개근조건을 충족하면 모든근로자는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15시간 미만으로 채용하면 안 줘도 됩니다. 흔히 '알바 쪼개기'라고 부릅니다.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자영업자들에게는 부담스럽고 근로자와 사업장은 서로 다른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하지만 결국 일자리가 잘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선 둘 다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며칠 전에 최저 시급이 결정되었습니다.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일주일 근로 시간 ÷40) ×8 ×시급

 

 

주휴수당계산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시간이 24시간이라고 하겠습니다. 15시간이 넘으니 주휴수당 지급대상입니다. 성실히 개근했다는 조건까지 충족하였을 때 24시간÷40 ×8 계산해 보면 46,176원이 나옵니다.

 

 

이금액을 받아야 할 돈입니다. 일주일마다 46,176원씩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 알바분들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길 바랍니다.

 

 

주휴 수당의 대한 정의를 알아봅시다. 일하시면서 제공받을 수 있는 자신의 권리를 놓치지 말고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근로기준법제 55조 (휴일) 사용자는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노동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유급휴일에 받는 것을 주휴 수당이라고 합니다.

근로기준법 182조 (단시간 근로자의 근로 조건) 3항 4주 동안 (4주 미만으로 근로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평균하여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에 대하여 제55조와 제60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