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딸기의 영양학

by 박미림 2017. 1. 25.
반응형

딸기의 영양학

1,딸기의 영양학적 가치 

딸기는 단맛과 신맛이 잘 조화되어 있는 과일이며 향기가 풍부하다.과일 중에 비타민c가 가장많고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0.6%~1.5%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함량은 100g중에 80mg으로 레몬의 두배로 딸기 5~6개(약70g정도)이면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비타민섭취량을 충분히 만족 시킬수 있다. 또 딸기에는 포도당을 비롯해 저당,과당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단맛말고도 딸기의 함유된 말산,구연산,타르타르산 등의 작용에 의해 새콤달콤함이 더해진다.신선한 딸기는 더불어 이뇨,지사,류모티즘성 통풍에 약효가 있는것으로 인정 되었다.최근의 한연구에서는 딸기즙이 소아마비,수막염,헤르테스등의 바이러스에 대한 향균효과를 지닌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으며,딸기에 들어있는 섬유소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실험결과도 보고되어 있다.

2,딸기의 효능

임산부와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딸기입니다.임산부의 일일 엽산 필요량은 최저400mg입니다.임신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뇌이상,기형등과 함께 조산,사산의 위험이 커지는데 딸기에는 엽산이 100g당 129mg나 들어잇어 이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이있는 아이들이나 철분이 필요한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딸기에는 섭유질등이 풍부해 고혈압이나 당뇨병,비만,심혈관계 질환등 성인면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실제로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딸기분말(80g)을 1일 4회씩 3주동안 섭취하게 한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4% 감소 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면 유기산과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며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도가 높아 몸속의 중성지방을 증가시킬수 있으므로 꾸준히 먹을 경우 하루 5~10개정도가 가장 적당 하다고 합니다.

3,좋은 딸기 고르는 방법

딸기는 선홍빛을 띄고 과육이 단단한것을 골라야 한다.물론 수확시에는 70%정도 붉은색으로 착색된 것을 수확하지만 바로 전체가 붉은색으로 되기때문에 완숙된 것을 골라야 당도가 높고 딸기가 제대로 색깔을 띠면서 맛이 좋다.ㅘ실모양이 역삼각형이나 기형인것은 좋지않으며 모양이 고르지 못한것은 꽃가루받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막도 좋지않다.

제철에 먹는 딸기가 최고지만 새콤달콤한맛을 잊지 못하는 사람들은 딸기의 유혹에 벗어나기 힘들다. 이런 애호가라면 사계절내내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드는것도 좋다.딸기를 얼려서 보관해 두었다가 해동시켜 우유와함께 갈아서 먹으면 꿀맛입니다.

딸기를 깨끗이 씻어 냉장고 신선실에 하루정도 차게둔다음 딸기무게의30~40%정도 되는양의 설탕을 함께넣어 냉동실에 얼리면 된다.

 

 

반응형